본문 바로가기
질병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와 관리

by 강아지질병지킴이 2023. 6. 19.
반응형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diabetic ketoacidosis, DKA)은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위중한 상태의 질병입니다. 체내 인슐린이 부족하면 당을 에너지원으로 쓰지 못해 지방으로 대체하고 그 과정에서 케톤이라는 화합물이 생성됩니다. 이 케톤은 혈액에 축적되면서 혈액 속 PH가 감소하고 대사성 산증(代謝性酸症)을 일으켜 대사과정에 이상이 생겨 발병합니다. 당뇨성 케톤산증은 일반적으로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발생하지만 단식, 장기 구토, 특정 약물 등의 다른 요인에 의해 야기될 수도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되는 질병입니다.

당뇨성 케톤산증(diabetic ketoacidosis, DKA)

1.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의 원인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의 주요 원인은 당뇨병의 합병증입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결핍과 인슐린의 저항성 때문에 포도당이 제대로 된 대사활동을 하지 못합니다. 이때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분해하며 케톤이 생성되고 과도한 케톤생성은 축적되어, 대사기능을 방해하고 혈액 PH와 대사성 산증(代謝性酸症)을 저하시킵니다.

1) 단식, 식사거부, 중단: 오랫동안 먹이를 먹지 않으면 몸은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쓰게 되면서 케톤을 발생시킵니다.

2) 습관적이고 지속적인 구토: 장기간의 구토는 글리코겐의 에너지 저장고를 고갈시키며 케톤 생산을 증가시킵니다.

3) 약물: 상대적으로 적은 확률이지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등과 같은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인슐린 저항성 및 당뇨성 케톤산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의 증상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은 조기 발견과 신속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1) 과도한 갈증과 잦은 배뇨: 평소보다 더 자주 목말라하고 그로 인해 배뇨 또한 더 자주 합니다.

2) 식욕 상실: 평소 좋아하던 음식에 대해 흥미를 잃거나, 거부하게 됩니다.

3) 체중 감소: 정상적이거나 혹은 식욕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합니다.

4) 구토와 설사: 구토나 설사 등의 소화계 이상증상이 나타납니다.

5) 무기력과 체력저하: 평소보다 활동적이지 않거나 활력이 떨어집니다.

6) 케톤의 과한 생성은 반려견의 입에서 나는 단내, 달콤한 향 등의 독특한 향을 풍깁니다.

3.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의 진단

1) 혈액검사 : 혈당 수치, 케톤 수치, 전해질의 불균형 등을 측정하고 장기의 기능을 확인합니다.

2) 소변검사: 요로감염과 같은 질병과 포도당, 케톤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추가검사: 엑스레이 검사와 초음파 검사 등과 같은 추가 검사를 통하여 근본적인 원인이나 잠재적 합병증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할 수 있습니다.

4.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의 치료와 관리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의 치료는 집중 치료를 요하기 때문에 입원을 권장합니다.

1) 수액 요법 : 정맥 내 수액을 투여함으로써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을 회복하고 장기 내 혈류를 개선합니다.

2) 인슐린 투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과도한 케톤 생성을 막기 위해 인슐린 요법을 실시합니다.

3) PH 불균형 교정: 대사성 산증(代謝性酸症)을 막기 위해 중탄산 이온을 보충합니다.

4) 모니터링과 지원 요법: 당뇨성 케톤산증으로 인한 이상 징후, 혈당, 케톤 수치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적절한 영양과 통증 관리를 포함한 지원적인 치료를 합니다.

◎중증도가 심한 당뇨성 케톤산증의 경우 추가 치료가 필요합니다.

1) 산소 치료: 산소 포화도가 낮은 호흡곤란의 경우, 산소 공급 개선을 위해 산소보충을 합니다.

2) 근본 원인 치료: 근본원인이 감염 또는 약물에 의한 인슐린 저항성으로 확인될 경우 적절한 치료를 합니다.

3) 합병증 관리: 전해질 불균형, 장기 기능 장애, 2차 감염 등의 합병증에 대처하고 관리됩니다.

* 입원 중 치료 반응을 평가하고 반려견의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글루코스와 케톤 수치 측정 등을 포함한 정기적인 혈액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인슐린의 주입과 투여량의 조정은 질병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방됩니다.*

5. 결론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diabetic ketoacidosis, DKA)은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위중한 상태의 질병입니다. 이런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려견의 당뇨성 케톤산증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와 지원 요법,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당뇨성 케톤산증을 앓고 있는 반려견에게 질병의 회복과 보다 나은 삶과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질병의 관리를 통해 상태가 안정되고 케톤 수치가 개선되면 떨어지면 장기적인 케어 플랜을 작성합니다. 필요한 영양 처방식으로 관리하기, 규칙적인 인슐린 투여, 정기적인 운동, 전반적인 건강상태 파악을 위한 정기검진 등이 포함됩니다. 당뇨성 케톤산증의 예방은 주로 당뇨 합병증의 기저질환 관리에 있습니다. 이 또한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플랜으로 혈당 수치를 파악하고 권장대로 인슐린을 투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인 단식을 피하고 식욕, 갈증 또는 배뇨 패턴에 즉시 대처하는 것은 당뇨성 케톤산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