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비장종양의 원인과 증상, 치료와 관리

by 강아지질병지킴이 2023. 6. 20.
반응형

비장 종양(Spleen Tumor)의 정확한 원인은 특정되지 않았습니다. 비장 신생물이라고도 불리는 비장종양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며 일반적으로 개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종양이지만 증상이 심해지기 전까지는 무증상 또는 다른 질환의 증상과 유사해 발견이 쉽지 않습니다. 비장은 혈액의 여과과정을 돕고,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같은 비장의 종양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며 바이러스 감염이나 합병증으로 인해 심각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비장종양(Spleen Tumor)

1. 비장종양의 원인

비장에 영향을 주는 종양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1) 혈관 육종(Hemangiosarcoma): 악성 종양으로 매우 공격적이며 혈관 벽에서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비장 종양 원인이며, 저먼 셰퍼드(German Shepherd), 골든 레트리버(Golden Retriever), 래브라도 레트리버(Labrador Retriever)와 같은 견종, 10세 이상의 노령견에서 많이 발병하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2) 혈관종(Hemangioma): 혈관육종과는 달리 혈관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입니다.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3) 림프종(Lymphoma): 림프종은 비장을 포함한 림프조직에 영향을 주는 암입니다. 원발성 악성 비장 종양(malignant lymphoma)으로 발생하며, 다른 장기로 전이되기도 합니다.

4) 비만세포종(mastocytoma): 비만세포종은 비교적 드물게 발생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면역세포로, 비정상적인 성장은 종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비장종양의 증상

비장 종양의 증상은 종양의 종류와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1) 복부팽만: 종양이 커지면서 비장이 함께 커져 배가 빵빵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무기력: 전반전인 활력이 떨어지면서 컨디션 난조를 보입니다.

3) 식욕 상실, 체중 감소: 식욕 상실이 되면서 체중 감소로 이어집니다.

4) 창백한 점막: 비장 종양은 내출혈을 일으켜 빈혈을 발생시키며, 그에 따라 잇몸 등 점막이 창백해집니다.

5) 호흡곤란: 비장이 비대해지면서 횡격막이 압박되어 호흡이 곤란을 일으킵니다.

3. 비장종양의 진단

비장 종양을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진단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1) 신체검사: 전반적인 신체검사를 통해 과거 병력과 이상증상을 관련하여 신체검사를 실시합니다.

2) 영상촬영검사: 엑스레이 촬영, CT촬영, 심장초음파를 통해 비장을 검사하며 비장 이상, 종양을 특정합니다.

3) 가는바늘흡인세포검사(fine needle aspiration cytology, FNA): 미세 바늘로 조직세포를 채취하여 종양의 종류나 양성과 악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4) 혈액검사: 적혈구 수, 백혈구 수, 장기 기능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필수 검사입니다.

4. 비장종양의 치료와 관리

비장종양의 치료는 종양의 종류, 과거 병력,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포함한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1) 수술 : 비장의 외과적 제거(비장절제술)는 양성종양, 악성종양 모두 권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성 종양의 경우에는 추가 치료가 필요합니다.

2) 화학요법: 화학요법은 일반적으로 악성 비장종양, 즉 혈관육종과 림프종 치료에 사용됩니다. 종양 세포의 성장 속도를 늦추고, 수명 연장을 목적으로 합니다.

3) 증상 완화 케어 : 건강상태나 그 외 이유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추가적인 증상 관리와 반려견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증상 완화 치료를 합니다.

5. 예후 및 장기적인 관리

비장 종양의 예후는 종양의 원인과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혈관육종의 경우, 예후가 불량하여 종양과 관련된 치료 하더라도 평균적인 생존기간은 1년 미만으로 짧습니다. 혈관종과 같은 양성종양은 수술을 통해 완전히 제거될 경우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림프종의 예후는 질병의 중증도와 치료 효과, 반응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결론

비장 종양(Spleen Tumor)은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 다양한 예후를 보이는 비교적 흔히 발병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비장 종양은 증상이 심해지기 전까지는 무증상 또는 다른 질환의 증상과 유사해 발견이 쉽지 않지만, 질병 초기에 조기 발견되면 질병의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10세 이상의 노령견이나, 주로 발병되는 견종이라면 1년에 1회 이상의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필수로 시행하고, 질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비장 종양이 의심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해,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치료와 케어로 비장 종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